젠지의 비대면 사랑법, 데이팅 앱


데이팅 앱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레스토랑, 거리, 동네에서 다른 곳에 있는 사람과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회원들이 무슨 이력서 쓰는 것 같다고 볼멘 소리를 많이 한다. 동종 업계에 있는 한 지인이 ‘나 같으면 절대 그렇게 못한다’며 혀를 내두르기도 했다. 하지만 개방적인 서비스일수록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사랑이 가벼워지는 시대에 이츄마저 가볍게 접근하고 싶지 않았다. 데이팅 앱 ‘아만다’를 운영하는 넥스트매치(대표 신상훈, )가 지난 3일(수)부터 5일(금)까지 3일간 회원 1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데이팅 앱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1990년대 초반까지는 온라인을 통한 만남은 기이하고 매우 불쌍한 것으로 인식됐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존재, 그리고 소셜 데이팅 앱 등장이 온라인 만남의 문턱을 대폭 낮췄다. 과거 '현실 사회에서 짝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의 최후의 보루'로 인식하던 소셜 데이팅에 대한 인식이 이제는 '취향에 맞춰 간편하게 이성을 만나볼 수 있는 매력적인 수단'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동성애자들의 관심을 단숨에 사로잡은 것도 소셜 데이팅 앱의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전 세계 최대 소셜 데이팅 앱 '틴더' 등에는 가입 시 소개되는 성별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된다. 동성애자들이 음지에서 파트너를 주로 구한다는 특징에 착안한 것이다.


소셜데이팅 앱을 설치하고 일주일가량 다양한 유형의 이성과 대화를 해본 결과, 꼭 연애를 목적으로 앱을 이용하는 사람만 있는 게 아니었다.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단순히 관심을 표현하려고 해도 추가 요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한 데이팅 앱은 열람 시간이 지난 상대방의 프로필 정보를 확인하거나 단순히 개인 채팅방을 개설하는 데도 추가 요금을 내야 한다. 유료소개팅 가격이 높다고 생각되면 그것보다 적은 비용을 가지고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데 단체로 진행하는 커피미팅 같은 분야에 참여해보는 것이다. 커피전문점에서 진행되는 미팅은 1대1 형태이며 호프집에서 진행되는 미팅은 3대2정도로 비율이 맞춰져 있는데 스피드 미팅이라고 해서 한자리에서 한사람당 10분간 10명의 이성들을 볼 수 있는 시스템도 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소속된 교회의 교역자에게 연락을 취한다고 가입 시 공지를 하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서 문제가 덜하다.


정상적인 직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직장 인증과정의 서류검증에서 탈락하여 대부분의 유료소개팅 가입이 불가능하며 비용을 지불하면 어쨌든 만나게는 해준다. 한번 이성을 만나는데 드는 비용이 적게는 5만원부터 많게는 10만원 이상이 필요한데 결혼정보회사보다는 저렴하지만 소개팅 매칭 비용으로 지불하기엔 조금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칭률을 높이기 위해(한두번에 매칭되는경우가 없음) 본인의 얼굴이나 스펙에 맞춰주는 경우가 많지만 돈을 더 지불하면 본인보다 등급이 높은 이성을 소개시켜주기도 한다.


인스타나 페이스북으로 화제가 되었던 어플같은 경우에는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용자는 교육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시 발생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무료 이용 기간 동안은 이의 신청 및 민원을 제기할 수 없습니다. ② 게시자의 사전 동의가 없이는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③ 이용자에게 부여된 이용자번호에 의하여 발생되는 서비스 이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② 명백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가 이용자번호를 공유, 양도 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①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교육정보원이 지정한 양식에 따라 온라인신청을 이용하여 가입 신청을 해야 합니다.


솔로 2년차인 대학생 조아무개(25, 남)씨는 "굳이 그런 앱을 사용하면서까지 이성을 만나고 싶지 않다"고 했다. "그 사람을 보증해줄만한 다리가 없다는 게 가장 꺼려지는 이유"라는 것이다. 두 번째로 상대를 만나보기 전에 가치관과 연애관을 검증할 수 있다. 22개의 인터뷰, 계속 업데이트되는 설문조사, 사랑유형 진단 등의 서비스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랑유형 진단은 50개 항목에 예, 아니오를 체크하면 과학적으로 본인의 사랑유형을 친구, 헌신, 논리, 소유, 정열, 유희로 분석하여 정확하게 결과를 알려준다.


여기, 마치 영화와 같은 사랑을 꿈꾸는 청춘들의 놀이터를 창직한 사람이 있다. 소셜데이팅업체 ‘이음소시어스’의 박희은 대표(26세)다. 학생들은 익명으로 부담 없이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으면서도 같은 학교라는 신원이 보장된다는 점이 좋다고 말한다. 비교적 일찍 소셜데이팅 문화가 자리 잡은 미국의 소셜 데이팅 시장 규모는 연간 4조 원으로 추산되는데요. Internet Explorer 지원 종료 안내 사용 중이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일부 기능 사용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 CEO가 이끄는 온라인 데이팅 기업으로써의 이점과 여성에게 우선권을 부여하는 차별화된 기능 또한 데이팅 다이내믹에서 매우 중요한 여성 고객 확보와 남성 고객의 ARPU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본다. 하지만 매칭 이후 여성이 먼저 연락을 한다는 것은 남성, 여성 고객 둘 다에게 큰 이점이 될 수 있다. DBpia와 구독 계약을 맺고 있는 학교, 공공기관, 기업 소속이시면 기관인증을 통해 논문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인증 후 DBpia 로그인하시면 90일간 인증 상태가 유지됩니다. Z세대 시장조사 연구소 유스사이트에 따르면, Z세대의 절반은 행복한 싱글로 머물면서 연애 체험을 원하며 틴더처럼 사용자 입력 데이터에 따라 스와이프 하는 인위적 소개팅 방식에 식상해있다.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전부터 많은 사람이 필자에게 “온라인 데이팅 외에는 데이트를 할 방식이 없다”라며 하소연했다. 이는 일상 속 모든 과정처럼 데이트를 할 때, 누구나 존중받을 자격이 있는 인간으로 대우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의 문제이다. 특히, 데이트를 할 때, 누구나 존중받지 못하는 상황에 취약하다. 최근, 온라인 데이팅이라는 다른 기술적 추세를 보고 SNS를 볼 때와 같은 기분을 느낀다. 정부 조사기관부터 언론까지 테크 업계 대기업의 빠른 거짓 정보 확산부터 민주주의 저해까지 모든 것에 주목한다.

오피가이드 강남 오피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